본 게시물에서는 공유를 통한 공동 편집시에 보조 도구인 댓글, 실시간 대화를 실습해보고 Google 문서를 웹 형식으로 게시하는 기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공유된 Google 문서는 여러 사람과 실시간으로 공동 편집이 가능하다. 여러 명이 하나의 문서를 편집할 때에는 직접 편집하기보다 [댓글][실시간 대화]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댓글]은 본문 내용에 대해 주석을 붙이는 기능으로 다른 사용자가 답글까지 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공유 문서의 특정 영역에 블록이나 커서를 위치시킨다.



Google 문서 도구 오른쪽 상단에 있는 [댓글]을 누른다.



그러면 블록 또는 커서가 위치한 곳에 [댓글] 창이 삽입되며 이곳에 의견 작성이 가능하다.



 다른 공유자는 [이 댓글에 답장하기] 영역을 통해 답글을 작성할 수 있다.



문서의 다른 위치에 [댓글]을 넣고자 할 때는, Google 문서 도구 오른쪽 상단에 있는 [댓글] 버튼을 눌러 팝업 창이 나타나면, 그 창에 있는 [댓글]을 실행하면 된다.



Google 문서 도구 오른쪽 상단에 있는 [댓글] 버튼을 눌러 [알림]을 선택하면 Google 문서에 댓글과 답글이 추가될 때 마다 Gmail로 알림을 보내고 받을 수 있다.



공유자들이 동시에 Google 드라이브로 접속되면 공유자의 프로필 아이콘과 공유자를 구분짓은 컬러 라인이 나타난다. 공유자 아이콘 옆에 있는 [채팅] 아이콘을 누른다.



그러면 채팅창이 Google 문서 도구 하단에 나타나면서 공유자간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게 된다.



다음으로 Google 문서를 웹 상에 게시하는 방법을 실습해보자. Google 문서 도구의 [파일] 메뉴를 누르고 [웹에 게시]를 실행한다.



[웹에 게시] 창에 있는 [게시 시작] 버튼을 누른다. 이때 Google 문서 내용과 웹에 게시된 내용을 일치시키기 위해 [파일이 수정되면 자동으로 다시 게시]에 체크를 하도록 한다.



[게시된 데이터에 대한 링크 가져오기]에서 [웹페이지]를 선택하고 그 아래 있는 링크를 복사한다.



크롬 등 브라우저를의 주소창에 복사한 링크를 붙이면 Google 문서 본문이 웹 페이지 형식으로 게시된다.



이번에는 [게시된 데이터에 대한 링크 가져오기]에서 [페이지에 포함될 HTML]을 선택하고 그 아래 있는 <iframe> 링크를 복사한다.



대부분의 블로그나 웹 사이트는 다양한 웹 컨텐츠를 HTML 형식으로 소스 코드를 붙여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예에서는 [인천대학교 정보기술활용] 블로그에 복사된 HTML 소스 코드를 붙여보았다. 편집기를 실행하고 [HTML]에 체크한 후, 복사된 소스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iframe> 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Google 문서의 본문이 웹에 게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osted by inulibar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