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에서는 Gmail에서 실시간 대화, 메시지 전달 및 번역 봇을 이용한 외국어 번역에 대해 알아보자.



Gmail의 왼쪽 하단을 보면 자신의 프로필과 다른 사용자의 이름이  나열되어 있다. 이곳은 상대방에게 실시간 대화와 오프라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 채팅 영역으로 현재는 [행아웃]으로 불리고, 전에는 [구글 토크]라고 했던 대화 서비스이다. 구글 플러스와 먼저 연동되던 행아웃이 구글 토크와 통합되면서 이제 구글의 웹 오피스, 구글 플러스, 모바일 채팅 등이 하나의 패키지가 되었다. 행아웃은 음성 및 동영상 통화를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개인의 메시지 전달 뿐만 아니라 화상 회의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Gmail은 행아웃과 구글 토크, 두 가지 환경을 모두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화면 전환이 가능하다. 아래 그림과 같이 채팅 영역 하단에 인용부호가 있으면 행아웃으로 접속된 것을 의미한다.



여러분이 특정 사용자와 대화나 메시지 전달을 하고자 할 때, 채팅 검색창에 이름 또는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사용자의 프로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 붉게 표시한 [행아웃] 버튼을 누르면 대화 초대를 상태방에게 알리고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상대방의 수락 여부에 관계없이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그러면 상대방의 Gmail에는 누구로부터 메시지가 보내졌는지가 나타나게 된다.

위의 알림 창을 누르면 행아웃 화면이 나타나면서 답장을 할지를 물어본다.



행아웃의 [답장] 버튼을 누르면, 발신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서로가 동시에 접속되어 있다면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게 된다. 아래 그림에서 붉게 표시한 [옵션] 버튼을 눌러보자.



그러면 상대방 메시지의 알림과 대화 기록 및 보관 여부, 삭제와 차단 등 대화 관리 기능을 볼 수가 있다.



상대방이 동시에 접속되어 있으면 상대의 사진 영역 아래에 녹색 라인이 나타나게 된다.



이제 번역 봇을 이용하여 외국인과 채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프로필 옆에 있는 작은 화살표 버튼을 누른다. 팝업 창이 나타나면 마지막에 있는 [기존 채팅으로 돌아가기]를 누른다.



[기존 채팅으로 되돌리기] 버튼을 눌러 구글 토크 환경으로 전환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채팅 영역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채팅 영역 하단에 풍선창이 있으면 구글 토크로 접속된 것을 의미한다.이 게시물을 보고 있는 분들 중에는 처음부터 구글 토크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번역 봇은 구글 토크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행아웃에서는 등록이 안된다. 구글 토크에 번역 봇을 친구로 등록해놓으면 번역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외국어를 실시간으로 쉽게 번역할 수 있다. 번역 봇을 채팅 창에 초대하고 외국인과 대화를 하면 번역 봇은 그 언어를 인식하여 대상 언어로 번역을 수행해준다. 만약, 여러 국적의 외국인과 대화를 하게 된다면 여러 종류의 번역 봇을 초대하기만 하면 불편하지 않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제 자신의 채팅 영역에 번역 봇을 등록해보자.우리말을 일본어로 번역하는 봇을 먼저 등록해보자. 채팅 검색창에 [ko2ja@bot.talk.google.com]을 입력한 후 [초대하기]를 누른다. 



다음으로 일본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봇을 추가하기 위해 [ja2ko@bot.talk.google.com]을 채팅 검색창에 입력하고 [초대하기]를 누른다.



이렇게 번역 봇을 초대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 등록이 이루어질 것이다. 각 아이디 옆에 녹색 표시는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en2ko], 우리말을 영어로 번역하는 [ko2en]도 일본어와 같은 방식으로 등록하면 된다. 이때 각 아이디 뒤에 [@bot.talk.google.com]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번역 봇을 초대해보자. [en2ko]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아래 그림에 붉게 표시한 [채팅] 버튼을 누른다.



초대가 이루어지면 Gmail 오른쪽 하단에 작은 대화창이 나타난다. 영어로 간단히 테스트해보자. 그러면 바로 한국어로 번역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말로 입력하는 것을 영어로 번역하기 위해 [ko2en]를 대화창에 있는 채팅 검색 영역에 입력하면 [ko2en@bot.talk.google.com]이 나타난다. 이를 선택하고 [초대]를 누른다.



그리고 우리말을 입력하면 그에 맞는 영어 표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원어민을 초대하여 채팅을 즐겨보자.



여러분이 행아웃과 구글 토크로 나눈 대화는 Gmail 라벨 영역 중 [채팅보관함]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토크의 대화창에서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채팅 내용 저장 안함]을 누르면 기록이 남지 않는다. 행아웃은 [옵션]-[행아웃 기록]에 체크를 풀면 기록이 남지 않는다.



구글 토크에서 행아웃으로 화면을 전환하고자 할 때에는 프로필 영역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누른다.



[새로운 행아웃 사용하기]를 실행하면 행아웃 채팅 화면으로 다시 바뀌게 된다.


※ 구글 토크 번역 봇의 종류



'웹과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인] Google Keep  (0) 2014.03.19
[웹인] 기기 관리자 및 위치 정보  (0) 2014.03.19
[웹인] Gmail (13) - GTasks  (0) 2014.03.16
[웹인] Gmail (12) - 모바일 Gmail 앱  (0) 2014.03.16
[웹인] Gmail (11) - 할 일 목록  (0) 2014.03.16
Posted by inulibar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