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에서는 Google 문서의 화면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Google 문서][파일] 메뉴를 누르면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HWP나 MS Word와 비슷한 서브 메뉴를 볼 수 있다. 다만, [저장] 버튼이 없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러분이 Google 문서에서 수행하는 모든 내용은 자동으로 기록된다. 본인의 컴퓨터로 Google 문서를 다운받고자 할 때에는 [파일]-[다른 이름으로 다운로드]-[Micosoft Word(.docx)]를 실행하면 된다. 또한 [웹에 게시]가 있어 작성된 Google 문서를 웹 페이지 형식으로 다룰 수 있다.



[수정] 메뉴에는 누르면 복사, 붙여넣기, 실행취소, 모두 선택 등 윈도우나 맥 OS에서 사용하는 클립보드 및 키 조작 기능이 배치되어 있다.



[보기] 메뉴에는 화면 보기 기능이 배치되어 있는데 특히, [인쇄 레이아웃], [눈금자 표시], [전체화면]은 많이 조작하게 되는 기능이다. 



[삽입] 메뉴에는 작성된 문서에 텍스트 외에 이미지, 인터넷 자료에 대한 링크, 수식, 표와 각주, 특수 문자, 페이지 번호, 머리글, 바닥글을 기능이 배치되어 있다. 사실 상, 텍스트에 추가하는 내용들은 이 메뉴에 다 모여 있으며 [삽입] 메뉴 기능을 텍스트와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이 문서 작업에 있어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다.



[서식] 메뉴는 텍스트에 대한 꾸미기 기능으로 글꼴과 줄 간격,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정렬, 단락 스타일 등이 배치되어 있다. 우리가 글꼴 기능은 능숙하게 사용하지만 단락 스타일과 줄 간격 글머리 기호, 번호 매기기 등은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하지만 이런 기능에 익숙하게 되면 반복되는 수작업을 크게 줄여주며 깔끔하고 일관성 있는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도구] 메뉴에는 맞춤법 검사, 조사, 단어 개수, 번역, 환경 설정 등이 배치되어 있다. 이 중 [조사]는 구글 검색 기능을 의미하는 것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양한 자료를 삽입할 수 있다.



[퓨전 테이블] 메뉴는 표에 대한 전반적인 기능이 배치되어 있는데 HWP와 MS Word에서 표에 대한 별도 메뉴가 있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파일]-[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누르면 [Google 문서]의 오른쪽에 [업데이트 기록] 창이 나타난다. 이 창에는 문서 작업을 하는 동안 사용자의 편집 단계가 모두 기록되어 있고, 필요할 경우 이전 기록을 불러와 복원시킬 수도 있다. HWP와 MS Word에 있는 [버전 관리]와 같은 기능인데 HWP와 MS Word가 수작업으로 해주어야 하는 것에 비해 [Google 문서]와 그 밖의 도구들은 자동으로 기록하고 있어 결과물 관리가 용이하다.



[파일]-[새로 만들기]-[템플릿에서]를 눌러보자.



[템플릿]이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미리 만들어져 있는 서식 파일을 의미한다. 문서의 주요한 구조가 이미 만들어져 있어 사용자는 그에 맞도록 텍스트만을 입력해주면 된다. Google은 여러 문서 형식에 대해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고 Google 문서 사용자는 특히 이 템플릿을 많이 활용한다. 여러분의 문서 작업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템플릿을 먼저 지정하고 텍스트를 입력해 보자. 머릿속의 생각이 이러한 템플릿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정리되고 문서에 반영되는 경험도 하게 된다. 



Posted by inulib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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