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Word 2010] 표

MS Word 2014. 7. 28. 14:22

(※ 오류 알림: 첨부 파일에는 표의 열 제목 '지출' 옆에 '비고'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표에 정렬과 서식을 적용해보자. 먼저, 표 전체에 블록을 씌우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셀 맞춤]-[가운데 양쪽 맞춤]을 선택한다. [가운데 양쪽 맞춤]'세로 가운데 맞춤'이란 의미와 같다.



제목 행에 블록으로 씌운 후 <Ctrl> 키를 누르고 다시 제목 열에 블록을 적용한다.



[홈] 탭에서 [가운데 맞춤]을 누른다.



그러면 제목 행과 제목 열의 텍스트가 가운데로 정렬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숫자 부분과 계산식이 들어갈 영역까지 블록을 씌운다.



[홈] 탭에서 [오른쪽 맞춤]을 누른다.



해당 영역의 텍스트가 오른쪽으로 정렬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표의 너비를 설정하기 위하여 표 전체에 대하여 블록을 씌우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표 속성]을 선택한다.



[표 속성] 창의 [표] 탭에서 [너비 지정]79로 입력한다. 이때 [단위][밀리미터]로 설정한다. 너비는 문제지에서 78~80mm 사이에서 설정하게 되어 있으므로 다른 값으로 해주어도 된다. 그리고 [맞춤][가운데]를 선택한다.



그러면 너비에 변화가 보이면서 표가 가운데 정렬이 되어 나타난다.



표의 테두리와 안쪽 선을 수정해보자. 먼저 표의 바깥쪽 테두리를 변경하기 위해 표 전체에 블록을 씌우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표 속성]을 선택한다. (팝업 메뉴에 있는 [테두리 및 음영]을 바로 실행해도 된다.)



[표] 탭에서 [테두리 및 음영]을 누른다.



[테두리 및 음영] 창의 [테두리] 탭에서 아래 그림에 붉게 표시한 내용을 설정한다. 이때 [설정]에 있는 [눈금]을 먼저 선택하고 선의 [스타일][두께]를 지정한 후, [미리 보기]에서 위와 아래 선을 마우스로 눌러준다. 그리고 표의 왼쪽과 오른쪽에는 선이 없어야 하므로 왼쪽과 오른쪽 선 각각을 마우스로 눌러 선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준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의 위와 아래는 선이 두껍고 왼쪽과 오른쪽은 선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다음으로 표의 제목 행과 표 본문 사이, 표 본문과 계산식이 위치할 행 사이에 이중 실선을 설정해보자.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 본문에 블록을 씌우면 이 영역의 위와 아래에 한번에 이중 실선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표 속성]을 선택한다. (팝업 메뉴에 있는 [테두리 및 음영]을 바로 실행해도 된다.)



[표] 탭에서 [테두리 및 음영]을 누른다.



[테두리] 탭에서 선의 [스타일][두께]를 선택하고, [미리 보기]에서 위와 아래 선을 마우스로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제목행과 계산식이 위치할 행에 이중 실선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목 행에 서식을 적용해보자. 먼저 셀의 면 색을 지정하기 위해 제목 행에 블록을 씌운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표 속성]을 선택한다. 



[표] 탭에서 [테두리 및 음영]을 누른다.



[음영] 탭에서 [채우기][노랑] 색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홈] 탭에서 글꼴을 [돋움체], [굵게], [파랑] 색으로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목 행에 해당 서식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목 행에 서식이 적용되면서 미세하게 행 높이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다른 행들과 높이를 동일하게 맞추어 보자. 표 전체에 블록을 씌우고 [행 높이를 같게]를 선택한다.



행 높이 조절이 끝으로 다양한 서식이 적용된 표를 아래 그림과 같이 확인할 수 있다.



※ 첨부 파일

WP(표).docx



'MS W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Word 2010] 캡션  (0) 2014.07.28
[MS Word 2010] 블록 계산식  (0) 2014.07.28
[MS Word 2010] 각주  (0) 2014.07.27
[MS Word 2010] 스타일  (0) 2014.07.27
[MS Word 2010] 개요번호, 들여쓰기, 단락정렬  (0) 2014.07.27
Posted by inulibar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