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에서는 Google 스프레드시트의 기본적인 계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1학기’ 시트의 [H5:H20] 영역에 각 학생의 중간, 기말, 출석의 합을 계산해본다. [H5] 셀을 마우스로 선택한다.
[삽입]-[함수]-[SUM]을 누른다.
그러면 [H5] 셀에 [SUM] 함수가 삽입된다. [SUM] 함수 괄호 안에 커서를 놓는다.
[E5] 셀부터 [G5] 셀까지 드래드하여 계산 범위를 등록한다.
그리고 [Enter]를 누르면 해당 범위의 합이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H5] 셀의 채우기 버튼을 누른 후 나머지 셀로 드래그한다.
그러면 [H5:H20] 영역에 합이 계산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1학기’와 ‘2학기’ 시트의 데이터를 합하여 ‘총점’ 시트를 채워보자. 합을 구하고자 하는 대상이 동일한 시트가 아닌 각각 다른 시트에 있을 경우, 각 셀이 어느 시트에 있다는 정보를 표시해주어야 한다. ‘1학기’ 시트에 있는 [E5] 셀의 경우 ['1학기'!E5]로 표현한다. 주의할 점은 이때 반드시 시트명 앞뒤로 따옴표(Quotation Marks)를 붙여주어야 한다. '총점' 시트의 [E5] 셀에 [=SUM('1학기'!E5,'2학기'!E5)] 수식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그러면 '총점' 시트의 [E5] 셀에 '1학기'와 '2학기'의 [E5] 셀의 합이 계산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5] 셀의 채우기 버튼을 누르고 [F5], [G5] 셀까지 드래그하여 채워 넣는다.
[E5:G5] 셀에 데이터가 채워지면, 나머지 영역까지 채우기 버튼을 드래그한다.
이제 평균 함수를 사용해보자. [I5] 셀에 [=average(E5:G5)]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I5] 셀의 채우기 버튼을 누른 후 나머지 셀로 드래그한다.
'1학기'와 '2학기' 시트의 데이터 평균을 ‘평균’ 시트에 채워보자. '평균' 시트의 [E5] 셀에 [=average('1학기'!E5,'2학기'!E5)] 수식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나머지 영역까지 채우기 버튼을 드래그한다.
[MAX] 함수를 이용하여 ‘총점’ 시트의 [J5] 셀에 합계 열([H5:H20])의 최고 점수를 구해본다. [J5] 셀에 [=MAX(H5:H20)] 수식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MIN] 함수를 이용하여 ‘총점’ 시트의 [K5] 셀에 합계 열([H5:H20])의 최저 점수를 구해본다. [K5] 셀에 [=MIN(H5:H20)] 수식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COUNT] 함수를 이용하여 총원을 구해본다. [J9] 셀에 [=COUNT(H5:H20)] 수식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그러면 해당 범위에 대한 최고점, 최저점, 총원을 구할 수 있다.
※ 첨부 파일
'웹과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인] Google 스프레드시트 (3) - 차트 삽입 및 웹 게시 (0) | 2014.04.09 |
---|---|
[웹인] Google 스프레드시트 (2) - 데이터 정렬 및 필터 (0) | 2014.04.09 |
[웹인] Google 문서 (4) - 페이지 번호, 각주, 머리글, 바닥글 삽입 (0) | 2014.04.03 |
[웹인] Google 문서 (3) - 그림 및 표 삽입 (0) | 2014.04.03 |
[웹인] Google 문서 (2) - 페이지 설정 및 서식 적용 (0) | 2014.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