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 인터넷

[웹인] Google 사이트 도구 (8) - 구글 문서 삽입

inulibarts 2014. 5. 8. 15:28

본 게시물에서는 사이트에 구글 문서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Google 사이트 도구]의 장점은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중 먼저 Google 문서를 삽입하는 방법을 다루어본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작성된 문서는 바로 [Google 사이트 도구]로 삽입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작성된 문서라면 Google 드라이브로 업로드하고 Google 문서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예에서는 오프라인 문서를 Google 드라이브로 업로드하는 과정부터 수행해보고자 한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업로드]-[파일]을 누른다.



폴더에 저장된 두 개의 MS 워드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누른다. 예제 파일은 본 게시물 하단에 첨부되어 있다.



업로드가 완료되었으면 MS 워드 문서를 하나 선택해보자.



[더보기]-[연결 프로그램]-[Google 문서도구]를 누른다.



실행된 Google 문서도구를 닫으면 Google 드라이브에 선택한 MS 워드 파일과 동일한 이름의 Google 문서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나머지 MS 워드 파일에 대해서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Google 문서로 변환을 수행한다.



Google 문서로 변환이 모두 완료되면 [Google 사이트 도구]로 삽입하기 전에 반드시 수행해야할 작업이 있다. Google 드라이브에서 작성한 파일은 구글 계정 소유자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어 그 파일을 웹 컨텐츠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공유 작업을 수행해주어야 한다. Google 문서를 선택하고 [공유] 버튼을 누른다.



[공유 설정] 창의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 있는 [변경]을 누른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공유 설정] 창으로 돌아오면 공유 상태를 확인하고 [완료]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Google 드라이브에 있는 Google 문서에도 [공유한 문서]라는 표시가 붙게 된다.



이제 [Google 사이트 도구]에 Google 문서를 삽입해보자. [대학소개]-[대학예산]을 눌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한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페이지 수정(e)]을 누른다.



편집 환경으로 전환되면 본문 영역에 커서를 놓는다.



Google 문서를 삽입하기 위해 [삽입]-[드라이브]를 누른다.



[드라이브]에 있는 [문서]를 선택한다.



그러면 Google 드라이브에 있는 Google 문서가 모두 나열된다. '2014년도 법인회계 예산' 문서에 체크하고 [선택] 버튼을 누른다.



다음에 나타나는 [Google 문서도구 삽입] 창에서 [저장] 버튼을 눌러 삽입 설정을 마친다.



설정을 마치면 아래 그림과 같이 [Google 문서도구] 개체가 본문 영역에 삽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oogle 문서도구] 개체를 선택하면 작은 도구바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가운데 맞춤]을 눌러 너비 가운데로 위치시킨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눌러 삽입 과정을 마무리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Google 문서가 해당 페이지에 삽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대학운영계획] 페이지에도 나머지 Google 문서를 삽입해보자.



※ 첨부 파일

2014년도 법인회계 예산.docx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2014년도 대학운영계획최종.docx